홍해 이동방법과 기본 정보

최종공항
MARSA ALAM (RMF)

HURGHADA (HRG)

시즌
연중가능,

최고시즌 3~5월, 9~11월

수온
23~29℃ 

날씨
우기:10~3월 / 건기:4~9월

홍해는 아프리카 대륙과 아라비아 반도 사이에 위치한 바다로 세계의 많은 다이버들이 이곳의 환상적인 다이빙 포인트를 경험하기 위해 모여듭니다. 가격도 다른 지역에 비해 매우 저렴해서 비용부분이 부담스러우신 다이버분 들에게 추천합니다. 이집트 연안 섬들은 1983년에 자연보호구역으로 지정되었습니다. 홍해의 BDE코스는 육지에서 멀리 떨어져 홍해에서도 대물들, 특히 상어를 볼 수 있기로 유명한 코스입니다. 상어는 차가운 물을 선호해서 11월~4월이 상어보기 좋은 시즌이고, 6월~10월은 수온이 28°C로 다이빙하기 좋고, 기상이 안정적이어서 많은 사람들이 방문한다고 합니다. 대물과 시야, 수온까지 완벽한 시기는 6월 초 입니다.


BDE코스

B-Brother Island/Little Brother Island

Brother Island는 지구상에서 가장 짜릿하고 잊을 수 없는 리브어보드 다이빙을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브라더 제도의 빅 브라더섬은 2012년 CNN에서 선정한 죽기전에 가봐야하는 다이빙 사이트 9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브라더 제도는 알 아크호인(Al Akawaine)이라고도 불립니다. 이집트 홍해에 위치하며 빅브라더와 리틀브라더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두 섬간의 거리는 약 5분 정도고 두 섬에 걸쳐 다양한 다이빙을 즐길 수 있습니다. 전 세계의 다이버들이 홍해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아름다운 산호초와 난파선다이빙을 경험하기위해 이곳으로 모여듭니다. 

이 섬들은 홍해에서 상당히 고립된 지역에 위치하고 있고, 주류가 상당히 강해서 그 지역을 잘 알고 숙련된 전문가 가이드와 함께 이동해야합니다. 빅브라더와 리틀브라더 둘다 월 다이빙입니다. 두 섬은 크기만 다를뿐 똑같이 생겼는데, 차이점이 있다면 리틀브라더에는 조류가 더 거세서 상어를 잘 볼수있고, 빅 브라더에서는 난파선다이빙 위주로 진행됩니다.

 빅 브라더 섬의 대표 포인트인 아이다 난파선은 수송 보급선으로 길이가 75m이고, 1957년에 빅 브라더와 정면으로 충돌해 침몰한 배 입니다. 수심 30~60m 범위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홍해에서 볼 수 있는 모든 화려한 해양생물들이 이곳에 서식하며 부드러운 산호들로 둘러싸여있습니다. 난파선의 상부는 잦은 탐사로 인해 개방되어있어서 엔진룸으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또 다른 난파선으로는 누미디아 난파선이 있습니다. 빅브라더 섬의 절벽에 기대어 있고, 수심 10~80m 범위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난파된 계기는 1901년 항해중이던 누미디아 호는 등대등 꺼진 것을 모르고 계속하여 항해하다가 빅브라더 암초에 걸려 배가 부서지며 가라앉았다고 합니다. 강한 조류와 깊은 수심 + 외해의 물의 영향으로 난파선에 도달하는데에 힘이 들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리틀브라더에서는 상어를 관찰할 수 있는데요, 40m 정도 내려가면 그레이리프상어와 실버팁 그리고 귀상어를 관찰하실 수 있습니다. 상어가 호기심이 많아 다이버 근처로 다가오기도 합니다. 검은 산호와 바라쿠다, 참치, 그리고 바다맨드라미도 볼거리 중에 하나입니다. 물고기떼들이 많아 빛을 자주 차단하기 때문에 아름다움을 제대로 감상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브라더군도는 일년내내 잠수가 가능하고 수온범위는 23~30°C 이며 가시거리는 20~30M입니다. 섬의 생성원인은 화산폭팔에 의한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D-Daedalus Reef

 데달루스 리프는 홍해의 최고의 다이빙 장소와 큰 물고기의 출현으로 유명합니다. 이곳은 마르사 알람(Marsa Alam) 동뽁 80km 지점에 위치한 암초입니다. 데달루스리프에서는 대부분 귀상어를 보기 위한 블루워터 다이빙 위주로 진행됩니다. 운이 좋다면, 한번에 10~20마리의 귀상어를 목격할 수도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자연 그대로의 산호들과 놀라운 해양 생물들을 품고 있는 곳입니다. 상어들도 자주 등장하는데요, 귀상어 무리와 그레이리프상어, 운이 좋다면 희귀한 환도상어를 목격하실 수도 있습니다. 상어 외에도 무명갈 전갱이와 독투스 참치, 청새치, 거북, 나폴레옹 피시, 심지어 만타와 같은 부어들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데달루스 리프는 홍해 주변에 있는 가장 자연을 잘 보존하고 있는 다이빙 포인트 입니다. 

 데달루스리프도 브라더 군도와 마찬가지로 물살이 매우 강하고 암초가 깊으며 바람이 거세서 숙련되고 지역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가이드와 함께 이동해야 합니다. 힘든 지형적 요소를 가지고 있지만 많은 다이버들이 이곳을 방문하는 이유는 데달루스 물 속의 환상적인 세계를 경험하기 위해서 입니다. 빛을 따라 아침에는 동쪽벽으로, 오후에는 서쪽벽으로 잠수하는 것이 좋은데요, 서쪽벽에 산호가 더 다양하게 거주하고 있습니다. 10m높이의 벽을 따라 모레이 장어들이 서식하고 아네모네피쉬, 프세우도크로미스, 블루스핀, 유니콘피쉬, 그루퍼들이 청소새우들의 데달루스의 청소소에 줄서있습니다. 

 이곳의 외진 위치와 거센물살, 파도 때문에 야간 다이빙이 제한되어있습니다.


E-Elphinstone Reef

 엘핀스톤리프 또는 샤압 아부 함라(Sha'ab Abu Hamra)라고도 불리는 곳은 브라더 군도, 데달루스 리프에 이어서 홍해에서 유명한 다이빙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길이 약 300m의 암초로 평균수심은 20~30m입니다. 일년내내 잠수 가능하며 수온은 26~30°C입니다. 

 이곳 역시 홍해의 다른 다이빙 포인트와 마찬가지로 상어들을 목격하실 수 있습니다. 화이트팁 상어, 귀상어, 그레이리프상어, 환도상어 등이 서식하고있어, 스릴 넘치는 다이빙을 즐길 수 있습니다. 남쪽에서는 비단상어, 그레이리프상어, 화이트 팁 상어들을 관찰 하실 수 있습니다. 상어들이 대체로 호기심이 많아서 아주 가까이서 상어를 볼 수도 있는 좋은 포인트입니다. 이곳에서는 고래상어가 등장한 적도 있어서 운이 좋다면 엘핀스톤에서 희귀한 고래상어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Marsa Alam

마르사알람은 최근에 뜨기 시작한 홍해의 다이빙 포인트로 매우 희귀한 듀공을 볼 수 있기로 유명합니다. 듀공 뿐만 아니라 돌고래와 호기심많은 상어들도 있어, 남 홍해의 경이로움을 탐험하기 위한 최고의 포인트입니다. 예전의 마르사 알람은 이집트의 조용한 어촌이었지만, 2001년 국제공항이 건설 된 이후로 매년 더 많은 다이버들이 이곳을 방문하며 마르사알람의 아름다운 바다를 경험하고 돌아갔습니다. 이곳의 해양생물과 산호들은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어, 오염되지 않은 바다의 아름다움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바다거북과 함께 멸종위기에 처한 듀공 뿐만 아니라 몇몇 병코 돌고래와 긴부리 돌고래를 만날 수 있는 좋은 포인트 입니다. 5~6월에는 매우 희귀한 고래상어와 거대한 만타 도 만나실 수 있습니다. 마르사 알람에서 돌고래와 유영하는 꿈 같은 경험을 얻어가실 수도 있습니다.

마르사 알람은 다양하고 희귀한 수중생물이 서식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시야도 매우 탁 트여있어 수중 촬영에 정말 적합한 장소입니다. 연중 다이빙이 가능하며 수온은 23~29°C이고 시차는 한국보다 7시간 느립니다.


St.Johns Reef

세인트 존스 리프는 수많은암초와 풍부한 해양 동식물 때문에 새로운 다이빙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남부 홍해에 위치해있어, 다른 지역보다 겨울 내 수온이 24°C정도로 따듯한 편입니다. 이곳에서는 홍해의 다른 곳들에 비해 산호가 많이 발달해 있고, 지형도 평탄해서, 아름다운 산호를 관찰하고 싶으신 다이버분들에게 추천하는 지역입니다. 

샤브 마흐루스(Shaab Mahrus), 샤브 파라그(Shaab Farag), 샤브 오삼(Shaab Osam), 샤브 막수르(Shaab Maksur) 등과 같은 대형 산호초 장벽이 있어 검은 산호관목과 산호로 덮인 고원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가든장어들과 작은 화이트팁 상어들이 서식하고 있어 다양한 볼거리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홍해를 운항하는 리브어보드

 파인드블루 홈페이지에 소개되지 않은 리브어보드에 대하여도 문의 및 예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