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모도 이동방법과 기본 정보

최종공항
LABUAN BAJO(LBJ)

시즌
연중가능, 최고시즌 7~8월

수온
중북부:26~28℃

남부:22~24℃

날씨
우기:11~3월 / 건기:4~10월

코모도 국립공원은 인도네시아 소순다 열도와 주변해역에 위치하며 1980년에 국립공원지정으로 지정되고, 1991년에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록된 곳으로 인도네시아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다이브 사이트입니다. 산호와 대형 물고기 등의 해양 생태계가 풍부하며 포인트에 따라 조류가 강한 곳이 많아 익사이팅한 다이빙을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코모도섬에는 몸길이 약 3m, 무게 100kg가 넘는 세계에서 가장 큰 도마뱀이 서식하고 있으며 코모도 드래곤이라 불리우는 이 도마뱀 국립공원에는 대부분의 리브어보드가 다이빙을 마치는 마지막 날 오후에 안내를 해주고 있습니다. 코모도의 시차는 한국보다 1시간 느립니다.

코모도 지역의 기온은 연중 30~35℃로 따뜻하며 비교적 습도가 높습니다. 우기(11~3월)가 끝나고 4월부터 성수기 시즌에 접어들며 특히 7~9월은 북부지역의 맑은 시야와 높은 수온으로 전세계의 다이버들이 몰려들기 때문에 예약을 서두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산호와 어종을 자랑하는 북부지역의 대표 포인트 캐슬락(Castle Rock)에서는 그루퍼, 잭스쿨, 나폴레옹 레이스, 화이트팁, 푸질리어 등이 한샷에 어우러져 있는 장관을 만날 수 있으며 중부지역의 대표 포인트 바투보롱(Batu Bolong)에서는 바위섬을 중심으로 월 다이빙을 하며 누디, 곰치, 데빌 스톤피쉬 등을 볼 수 있습니다. 바투보롱은 많은 다이버들이 인생포인트로 꼽는 곳으로 에메랄드 색부터 오렌지, 블루, 레드까지 형형색색의 담셀피쉬와 수만의 안티아스의 떼가 눈앞에 끝없이 펼쳐지는 아름답고도 경이로운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따뜻한 수온의 북부, 중부 지역에 비해 남부지역은 22~24℃의 비교적 낮은 수온으로 북부만큼의 시야가 좋지 않지만, 전혀 다른 지역에서 다이빙을하듯 새로운 매력을 맛볼 수 있습니다. 풍부한 플랑크톤으로 인해 만타, 상어, 고래상어 등 다양한 대형어종을 볼 수 있으며 특히 20마리 이상의 만타 떼가 모여드는 만타앨리(Manta Alley)는 남부 코모도를 대표하는 가장 인기가 높은 포인트입니다. 코모도의 많은 포인트에서 높은 확률로 만타를 볼 수 있지만 특히 만타앨리에서는 수십마리의 만타가 몰려들어 정신없이 플랑크톤을 먹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만타와 함께 안전정지'라는 이색적인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코모도 중부/북부 지역에서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짧은 일정의 트립으로는 남부 코모도를 방문하기 어려우며, 6박 7일 이상의 긴 일정을 잡아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 환상적인 바다를 운항하는 다양한 리브어보드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시면 파인드블루와 지금 바로 상담하세요. 항공권부터 리브어보드 예약까지 꼼꼼하게 챙겨드리며 그룹의 경우 폭넓은 할인혜택을 드립니다.

코모도를 운항하는 리브어보드

 파인드블루 홈페이지에 소개되지 않은 리브어보드에 대하여도 문의 및 예약이 가능합니다.


아시아의 다른 지역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