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디브 입국금지 사태에 따른 파인드블루의 손님들께 전액 보상완료 보고]
파인드블루는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몰디브 손님들의 고통을 조금이라도 나누고자, 패널티를 저희가 일부 부담하고, 즉시 손님들에 대하여는 '전액 환불'을 완료하였습니다.
상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이번 코로나 사태로 인해 많은 분들이 정신적, 물질적 피해와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저 또한 그렇습니다. 1년 동안 준비했던 큰 투어가 엎어지고 파인드블루를 통하시는 많은 손님분들이 난처해 하십니다. 저는 대한민국 다이빙 에이전트의 대표주자인 파인드블루가, 이 사태를 어떻게 대처하고, 손님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방안을 내어놓을 것인지 고민했습니다.
2. 기본적으로 손님 측 사유로 인한 리브어보드 취소의 경우 환불은 불가합니다. 이는 파인드블루 뿐만 아니라 모든 에이전트와 모든 리브어보드의 계약사항이고 고객은 이를 합의하여 계약합니다. 안전상의 문제로 선사는 투어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만, 보트엔진 고장, 정비문제 등 선사측의 책임이 아닌 다른 여하의 환경에 의한 취소는 원칙적으로 환불이 불가하며, 단지 손님에게는 다른 투어로의 대체, 경우에 따라서 일부환불이 보트마다 달리 마련되어 있습니다. 일종의 위험 영역이론에 따른 것입니다.
3. 몰디브는 겨울과 봄이 성수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바다가 안정적이고 메이져 리버보드들이 중점적으로 운항을 합니다. 파인드블루는 시즌에 맞게 투어를 추천드립니다. 따라서 20년 3월에는 몰디브에 많은 예약이 이루어졌고, 대부분의 손님들은 작년 11월 블랙프라이데이 50% 할인 행사로 큰 혜택을 받고 예약을 하셨습니다. 이번 코로나관련 몰디브 입국금지로 인해 마스터리브어보드 사에서는 투어비 보상의 방안으로 내년까지 사용이 가능한 Credit (보증금)의 발급을 제시하였습니다. 당연히 예약 당사자, 손님의 본인 명의에 한정한다고 합니다.
4. 그러나 파인드블루는 이것이 실질적 환불조치라고 보지 않고, 매우 부족한 보상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지불한 100% 금액을 크레딧으로 환급 받는다 하여도 50% 할인을 받아 투어를 예약한 손님의 혜택에 대해서는 보상이 불가합니다. 게다가 투어가 타의에 의해 취소된 손님의 마음에 대한 보상은 어떻게 하죠? 차후 다른 날들에 여행을 갈 수 있을지도 미지수입니다. 투어를 준비하는 고객의 시간과 계획은 소중합니다.
5. 따라서 파인드블루는, 차라리 해당 크레딧을 파인드블루가 일부 패널티를 부담하며 명의를 전환받을 수 있도록 마스터리브어보드에 양해를 구하고, 손님들에게는 일체의 손해 없이 전액 현금으로 환불을 결정하였습니다. 파인드블루는 패널티를 지불하면서까지 알 수 없을 미래의 크레딧을 전부 부담하게 되었지만, 이는 좋은 바다를 좋은 시기에 자신있게 소개한다는 저희의 신념 하에 극복 가능한 부담이라고 보았습니다. 자연은 극복 불가능한 고난을 주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6. 파인드블루는 검증된 리브어보드 회사만을 상대합니다. 안전과 위험관리가 보장되면서 이를 바탕으로 행복을 추구하는, 즉 파인드블루의 신념과 맞닿은 곳만을 소개하여 드립니다. 안전과 위험은 이토록 예측 불가능한 국가적 재난사태의 문제로도 다가올 수 있고, 이런 경우에도 손님의 편익을 최우선하는 곳만을 연결하여 드립니다. 마스터 리브어보드는 그런 신뢰를 보여주는 곳입니다.
7. 향후에도, 유사한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에 대비하여 다른 지역의 회사들 또한 손님을 배려하는 특약을 마련해주길 바랍니다. 물론 파인드블루는 힘든 상황일수록 최선을 다해 고객의 만족을 보호하겠습니다.
파인드블루는 단순히 여행을 판매하는데 그치지 않습니다. 저희는 휴가의 소중함과 기회비용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성수기 몰디브 투어가 엎어진 것은 해당 여행을 계획 중이던 분들에게 너무나 큰 고통입니다. 국가적 재난과 그에 따른 고통을 파인드블루도 함께 짊어지겠습니다.
그래하여, 저희는 즉시 전액 보상을 완료하여 드렸습니다.
하루 빨리 이 사태가 지나가기를, 모든 분들의 건강을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김환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