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공항
AMBON / SORONG
MAUMERE / ALOR
시즌
3~5월, 10~12월
수온
25~31℃
날씨
평균 28℃ 연중강수량많음
반다해는 인도네시아 동부 말루쿠주에 속한 9개의 화산활동으로 이루어진 섬의 주변해역으로 매우 방대한 지역을 지칭합니다. 육지와 멀리 떨어져 있고 깊은 수심의 바다로 시야가 평균 30m 정도이며 50m이상 확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다섬 주변은 화산활동이 활발해 해발 120m까지 산호암으로 덮혀 있는 몇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고 개발이 덜 된 곳으로 다이빙샵이 거의 없습니다. 이 지역은 주로 리브어보드로 갈 수 있고 접근성이 상당히 떨어지기 때문에 사람의 손이 닿지 않은 야생의 바다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반다해의 평균기온은 26~29℃이고 연중 비가 자주 오는 편입니다. 다이빙 가능한 시기는 3~4월, 10~11월 사이로 비교적 조류가 약하고 시야가 확보되어 다이빙하기 최적의 시기로 꼽힙니다.
반다해에서는 거대한 부채산호, 스폰지 산호, 소프트 산호 등이 가득한 월 다이빙을 즐길 수 있으며 인도네시아 최대의 나폴레옹피쉬 서식지로, 거의 모든 포인트에서 나폴레옹 피쉬를 볼 수 있습니다. 풀라우 아이(Pulau Ai)는 반다해의 대표 포인트로 나폴레옹, 스내퍼, 범프헤드 등 대형어종과 귀상어를 볼 수 있고 구눙 아피(Gunung Api)에서는 바다뱀의 짝짓기를 볼 수 있는 포인트로 알려져 있으며 옐로핀 참치와 대형어종 또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또한 루시파라(Lucipara)에서는 개복치가 때때로 목격되며 쿤 섬(Koon island)에서는 수많은 어종과 상어, 고래들을 볼 수 있어 인기가 높은 포인트 입니다.
반다해는 상당히 넓은 지역으로 아직 완벽하게 바닷속 환경이 파악되지 않았으며 한번의 트립으로 반다해 전체를 둘러보기 어려운 곳입니다. 많은 리브어보드 회사들은 반다해 구역을 나눠서 일부만 도는 코스로 운항을 하고 있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10박 이상의 일정입니다. 라자암팟 시즌의 시작과 끝 무렵에 맞춰 소롱출발, 암본도착의 코스가 일반적이며 라자암팟 지역을 배제하고 반다해에만 집중할 경우 암본-마우메레 또는 알로르-암본 코스로 트립이 이루어집니다. 리브어보드 회사의 스케쥴과 전후 일정에 따라 출도착 지역이 다르기 때문에 자세한 여정은 해당 리브어보드에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최근 몇년간 반다해의 수중 환경이 알려지며 전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지역으로 1년에 4~6주만 운항되고 있어, 예약을 잡기 힘들만큼 인기가 있으며 여유있게 1-2년전부터 예약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환상적인 바다를 운항하는 다양한 리브어보드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시면 파인드블루와 지금 바로 상담하세요. 항공권부터 리브어보드 예약까지 꼼꼼하게 챙겨드리며 그룹의 경우 폭넓은 할인혜택을 드립니다.
반다해를 운항하는 리브어보드
쳉호
씨사파리 6호
라자만타
머메이드 원
머메이드 투
파인드블루 홈페이지에 소개되지 않은 리브어보드에 대하여도 문의 및 예약이 가능합니다.
파인드블루 홈페이지에 소개되지 않은 리브어보드에 대하여도 문의 및 예약이 가능합니다.
아시아의 다른 지역 보기